뜨겁던 여름날씨는 조금씩 사라지며 서늘해질때쯤 생각나는 9월 제철음식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철에 먹으면 더욱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제철음식들의 효능과 요리등을 간단히 챙겨보며, 예로부터 약으로 병을 고치는 약의(藥醫)보다 음식으로 고치는 식의(食醫)를 더 높은 수준의 의사로 쳤다고 합니다. 평소 섭취하는 음식과 우리몸의 관계가 깊다는 뜻이겠지요.
건강한 식재료로 9월 제철음식 풍성하게 즐기세요~
1.배
9월에서 10월까지 제철인 배는 이자(梨子)라고도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성질은 차며 맛이 달고 약간 시며 독이 없다. 객열(客热)을 없애며 가슴이 답답한 것을 멎게 하고 풍열과 가슴속에 뭉친 열을 해친다. 갈증 해소에 좋고 술을 마신 뒤의 갈증을 치료하는 데 더욱 좋다."라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배는 풍부한 진액과 달고 시원한 성질로 열을 풀어 주므로 배는 아토피피부염이나 천식,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많은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베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기침을 완화해줄 뿐만 아니라 가래도 없애줍니다. 또한 배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많아서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며, 항암효과에도 도움이 됩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면 수분 보충이 많이 필요합니다. 배에 많이 들어있는 수분 덕분에 "배숙"을 많이 해서 보양식으로 먹기도 합니다. "배숙"의 대표적인 레시피를 보면 배의 속살을 파내고 그 안을 대추와 꿀을 넣고 푹 쪄서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배와 도라지를 함께 즙을 내어 먹으면 목에도 좋고 감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2.전복
바다의 황제라고 불리는 전복은 다시마와 미역을 먹고 자랍니다. 전복의 심감이나 맛이 좋아서 최상급의 해산물 식재료 입니다.
일반적으로 전복죽이 가장 유명하지만, 찜이나 탕으로도 많이 먹습니다. 버터는 전복의 맛을 증폭시켜주는 최상의 음식궁함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전복은 특히 과거의 임금님과 많은 영웅들이 즐겨 먹었던 식재료이며 고단백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합니다
3.대하
9월부터 대하가 제철입니다. 대하는 크기가 크고 육질이 탱글탱글하여 맛이 풍부하며, 또한 특유의 신선한 바다 향이나며, 요리할때 맛과 질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투명하고 밝은 색상을 가지며, 껍질이 단단하고 견고한 대하가 신선하고 좋습니다.
대하는 스테미나 식품으로도 유명한데 단백질, 칼슘, 철분,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소가 아주 풍부해서 특히 여름철에 기가 허해진 남성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대하는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이며, 다이어트에 좋고 피부미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석류와 함께 골다공증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하 껍질에는 키토산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풍부한 단백질을 공급하며, 미네랄공급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공급, 항산화 작용, 혈압조절, 면역 강화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맛있는 레시피로는 간장게장처럼 간장 새우장을 많이 먹는데 이것도 엄청난 밥도둑입니다. 게장보다는 살이 풍부하고 아주 맛있습니다. 그리고 새우를 활용하여 감바스나 볶음밥 새우튀김 등을 만들어 먹어도 아주 맛있습니다.
간혹 일부사람들은 대하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섭취하세요.
4.은행
선선해질 무렵이 되면 길거리 바닥에 많이 보이는 은행!
주변을 지나다보면 은행나무 주변에서 코를 찌르는 냄새를 맡게 되곤 합니다.하지만 보양식에는 빠지지 않는 재료로 우리몸에는 매우 이로움을 주는 영양소가 풍부한 과실입니다.
은행은 오랜시간 동안 인류에게 약용 식물로 널리 알려져있으며 고대 중국과 일본, 한국에서 이용되어 오다가, 지금은 전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건강 식품 중 하나입니다.
딱딱한 껍질속의 노란 은행열매는 치매와 야노증 치료에 도움을 준답니다. 그리고 은행 속에는 장코플라이톤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고 혈전을 없애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단일 불포화 지방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 건강을 촉진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은행은 저열량, 저지방식품으로 다이어트와 기력회복에 도움을 주는 과실입니다.
하지만 은행은 과도한 복용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행을 올바르게 복용하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더욱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5.갈치
갈치는 기다란 모양을 하고 이써 갈치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많고 라진,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 라이신 함량이 높아 성장이 어린이의 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해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칼슘, 인, 나트륨 등 각종 무기질이 뼈를 튼튼하게 하여 여성들의 골다공증에 효과적이며, EPA, DHA등의 불포화 지방산은 콜테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돕는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6.굴
굴은 가격이 싸서 많이 먹을 수 있는 신선한 식품입니다.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며 영양가가 좋고 맛도 좋은 고급 해산물입니다. 특히, [동의보감]에서는 굴을 모려육이라 칭하고 "먹으면 맛도 좋고 몸에도 아주 좋다. 또한 살결을 곱게 하고 얼굴빛을 좋아지게 한다. 바다에서 나는 식품 가운데서 가장 좋다."라고 하여 피부에 대한 효능을 포함해 칭찬을 아까지 않고 있습니다.
"생선을 먹어라. 더 오래 살리라. 굴을 먹어라. 더 오래 사랑하리라." 라는 서양 속담처럼, 굴을 서양에서도 강장식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기원전 95년경 고대 로마의 세르기우스 오라타가 수문과 보를 통해 바닷물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굴 양식장을 만들어 굴 양식을 시작했다는 기록이 있는 것을 보면 그 역사도 깊습니다.
굴에는 단백질과 지방, 회분, 글리코겐 등의 영양소를 비롯해 칼슘과 인, 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고 여러 가지 비타민, 타우린 같은 필수 아미노산도 많이 들어 있어 아이들의 성장과 시력 보호, 엄마의 빈혈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중금속 해독과 세포 기능을 활성화 하는 셀레늄도 풍부합니다. 굴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꾸준한 인기가 있습니다.
"배 타는 어부의 딸은 얼굴이 까맣고, 굴따는 어부의 딸은 하얗다."라는 속담도 있듯이 이 굴은 피부를 희고 뽀향게 만들어 주는 미용식품이기도 합니다.
굴의 요리는 다양합니다. 생굴로도 먹을 수 있으며, 굴전, 굴국, 찜 등으로 다양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